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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공모전 달인 되는 법] “튀는 아이디어보다 논리가 더 중요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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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관리자 | 등록일 | 2011-05-11 오후 5:54:55 | 조회 | 19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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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방향을 좌우할 만한 중요한 만남들이 있다. 주선우 씨에겐 공모전이 그러했다. 대학원 진학을 꿈꾸던 그였지만 공모전을 계기로 광고회사에 입사했기 때문이다.
주 씨는 2008년부터 2009년까지 1년 여동안 짧고 굵게 공모전에 도전했다. 20여 개 공모전에 도전, 실패도 많았지만 눈부신 성과를 이루었다. 그중에서도 처음 혼자서 참가한 공모전을 잊을 수 없다고 한다. “충청북도에서 주관하는 큰 공모전인데 그 해가 1회였어요. ‘대원’이라는 교복 만드는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부문에 단독 출전했는데 생각보다 결과가 좋았죠. 상금 500만 원을 받고 그 뒤로 탄력받아서 이런저런 공모전에 문을 두드렸어요.” 중국어 전공에 마케팅 용어는 낫 놓고 ㄱ자도 모르던 ‘생초보’였지만 당당하게 1위를 차지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인문학을 좋아했던 것이 차별점이 된 것 같아요. 스왓(SWOT)분석 같은 경영학 용어가 아닌 역사나 철학 등 인문학적 관점에서 접근했거든요. 공모전을 앞두고 성격에 맞는 인문 서적을 보면서 키워드를 찾은 것도 도움이 됐어요.” 기획서도 결국엔 사람이 사람을 설득하는 일. 가장 공을 들였던 부분은 바로 논리적인 전개다. “주변에서 준비하는 것을 보면 많이 혼동하는 게 창의적인 것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튀는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그게 왜 좋고 어떻게 전개해야 효과적일 것이다’는 논리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그래서 어쩌라고’라는 말이 나와요. 공모전 심사 비율도 따져보면 창의성이 10%, 논리성이 90% 정도예요.” 그렇다고 아이디어가 중요하지 않다는 건 아니다. 가만히 앉아 있는다고 생각날 것도 아니다. 아이디어, 어디서 어떻게 구해야 할까. “광고회사에서 많이 하는 말이 있어요. ‘아이디어는 생각하는 게 아니고 줍는 것이다.’ 인터넷을 보면서 조사하는 것도 좋지만 직접 경험해보는 것만큼 좋은 건 없어요. 교복 관련 공모전을 나갈 땐 마침 학원에서 강사를 하고 있었는데 학생들에게 일일이 물어봤죠. 래미안 공모전 때는 마침 집이 래미안으로 이사를 가게 됐어요. 열심히 돈을 모아서 이사에 성공한 부모님을 보면서 ‘희망을 짓습니다’라는 슬로건을 생각하게 됐고요. 모두 ‘내 일이다’고 생각하면 힌트를 얻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제 기획서를 작성할 때도 나름의 요령이 필요하다. “참고한 것이 기존의 수상작이에요. 잘된 PT를 다운받아 보면서 분석했죠. 제일기획 광고대상 사이트(adaward.cheil.co.kr/adaward)에 가보면 수상작 자료를 모두 볼 수 있어요.” 주 씨는 제일기획 광고대상 공모전에서 금상과 래미안상을 공동 수상하며 그 해 제일기획 하계 인턴십에 참가했고 하반기 공채에서 취업문을 뚫었다. 공모전 수상 이력을 가지고 취업할 때 참고해야 할 사항은 없을까. “중요한 건 열정을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상 받았다고 자랑하는 게 아니라 이 일에 열정이 있어서 공모전에 참여했고 당당하게 얻은 성과를 가지고 이렇게 지원했다고요. 공모전 수상이 그 열정의 증거가 되겠죠.” 주선우 프로. 제일기획 AE(Account Executive) ㆍ한국외대 중국어과 졸업 ㆍ2010년 1월 제일기획 입사 공모전 수상 ㆍIDEA Challenge 2008 컴퍼니리그 기획서 부문 1등 ㆍ제6회 아모제 외식경영 아이디어 현상 공모전 장려상 ㆍ2008 볼런티어 브랜드 콘테스트 장려상 ㆍIDEA Challenge 2009 컴퍼니리그 기획서 부문 2등 ㆍ2009 제일기획 광고대상 금상, 래미안상 글 이현주 기자 charis@hankyung.com│사진 이승재 기자 fotoleesj@hankyung.com --------------------------------------------------------------------------------------------------------------------- “삽질하지 않으려면 공모전 ‘틀’을 분석하라” 2008년 11월부터 2009년 9월까지 11개월 동안 ‘현대자동차 대학생 글로벌 마케팅 공모전’ ‘국민은행 대학생 신상품 및 마케팅 아이디어 공모전’ ‘외환카드 대학생 마케팅 공모전’ 등 굵직한 공모전에서 수상한 경력을 자랑하는 ‘하하하(夏河下)’ 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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